SPACE Magazine
 
SPACE Magazine
Google
     
 
+ E-SPACE >> E-MAGAZINE >> ARCHITECTURE
2017 / 12 / 22
유한테크노스 신사옥
       

유한테크노스 신사옥


MMKM associates


민서홍은 2013년 MINIMAX architects를 설립하고 현재까지 건축과 도시 사이에 토탈 솔루션을 탐색하고 있으며, 동시에 홍익대학교와 이화여자 대학교에서 건축설계와 도시설계를 가르치고 있다. 2016년 새로운 디자인 브랜드 MMKM associates를 KM architects의 김세경 대표와 공동으로 설립하여 다양한 그룹의 전문가들과 함께 협력함으로써 공간 디자인을 기본으로 가구, 설치미술, 실내 건축, 건축 및 도시설계의 광범위한 영역을 넘나들며 활동하고 있다. 그는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에서 건축설계학 석사를 전공하였고, Columbia University에서 도시설계학 석사를 전공하였으며, 졸업 후 뉴욕 맨하탄에 소재한 SOM (Skidmore Owings & Merrill, LLP) 국제 프로젝트 팀의 아시아 섹션에서 프로페셔널 아키텍트로 근무하였다. 2013년 이래로 그는 양평군 종합도시개발, 안성 첨단농업 연구시설과 같은 마스터플랜, 유한 테크노스 신사옥, 봉은사로 오피스와 같은 업무시설, 황학동 근생주택, 평택 Y하우스와 같은 주거시설, 신홍합밸리 창업지원센터, 마리아 산탄젤로 부티크와 같은 인테리어 프로젝트, 재생길, 만화경과 같은 다수의 설치미술 프로젝트들을 진행하였다.



오리가미 박스


2015년 4월, 물류유통의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중견기업 (주)유한테크노스는 본사 사옥 신축 프로젝트를 의뢰했다. 의뢰인을 만나기 위해 문래동 아파트형 공장에 위치한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건물의 폭과 깊이가 길고 천장고가 낮아 업무 공간 중앙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업무환경이 열악해지는 아파트형 공장의 전형적인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신축사옥의 대지는 강서구 마곡지구 D17-7, 사거리 북동쪽 코너에 위치하며 남서향을 바라보고 있어 사무실로서는 불리한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대지들을 근접하여 건물이 왜소하게 보일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별다른 건물들이 들어서지 않은 완벽히 비워진 상태의 주변 대지 조건은 건축가에게 자유로운 상상을 가능하게 한다.

성장하고 있는 중견기업 사옥의 위상에 맞는 품격을 갖춘 공간을 계획하기 위해 업무 공간과 서비스 공간을 분할하고 그 사이를 1, 2층의 아트리움, 3, 4층의 중정으로 연결하였다. 2층은 아트리움 밖으로, 4층은 중정 위로 브릿지를 연결하여 각 층마다 외부 휴게공간을 구성하였다. 또한 업무공간의 깊이를 줄이고 천장고를 높이며, 안쪽 공간은 아트리움과 중정을 면하게 하여 업무 공간 어디에서도 충분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남서쪽에서 입사되는 오후의 강렬한 태양을 막기 위해 정확히 남서쪽 코너를 향해 긴 육각형의 알루미늄 시트를 배치하고 그 사이를 유리가 연결하며, 서측 파사드는 유리면이 북서쪽을 향하도록 남측 파사드는 유리면이 남동쪽을 향하도록 구성하였다. 결과적으로 건물의 남서쪽 코너에서 바라보면 서측과 남측 파사드가 정확히 좌우대칭을 이루는 오리가미(종이접기) 형태가 된다.

외관의 형태가 만들어내는 이미지는 시각에 따라, 시간에 따라, 기상조건에 따라 변화한다. 오리가미 형태로 접혀진 듯 보이는 건물의 외관은 보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변화무쌍한 이미지를 생산한다. 또한, 알루미늄 시트와 유리는 태양과 하늘의 조화에 조우하며 그 변화를 더욱 배가시킨다. 결국 움직이지 않는 건축물의 형체가 상황에 따라 새로운 이미지를 끊임없이 생산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현대사회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 누구나 쉽게 이미지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했다. 이를 통해 생산된 이미지는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소비되면서 증폭되며 결국 텍스트를 넘어서는 의미와 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근본적으로 물리적인 실체를 만들어내는 건축 작업의 결과물이 환경과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다면 그 이미지를 소비하는 익명의 개인은 재생산을 위한 서로 다른 오픈소스를 확보하게 되며 이 것이 다시 온라인 매체 상에서 소비와 재생산의 과정을 통해 증폭되어 또 다른 의미와 가치를 갖는 현상을 기대할 수 있다. 

결국, 현대건축에 있어서 이미지는, 특히 외관이 만들어 내는 이미지는 이제 익명의 대중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오픈소스로서 다시 말해 공공재로서 기능한다. 그럼으로써 건축물은 대중에게 아이덴티티를 확보하게 되며 대중은 이미지의 소비자와 생산자로서 건축물을 향유할 수 있게 된다. 



설계 MMKM associates (민서홍)

설계담당 민서홍

실시설계 (주) 원안 건축사사무소

위치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 781-1

용도 교육연구시설 (연구소)

대지면적 951.00㎡

건축면적 418.17㎡

연면적 2,941.97㎡ 

규모 지하2층, 지상4층

높이 23.90m

주차 21대

건폐율 43.97%

용적율 156.57%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알루미늄창호+로이복층유리,알루미늄시트, 화강석

내부마감 트레바틴 대리석 타일, 화강석, 석고보드 위 수성페인트 도장

구조설계 (주) 센구조 연구소

시공 (주) 대경공영

기계설계 동남 엠이씨

전기설계 세진 전기 연구소

설계기간 2015. 5. ~ 2015. 12.

시공기간 2016. 5. ~ 2017. 10.

공사비 약 44억원

건축주 (주) 유한테크노스


사진 이한울 │ 자료제공 MMKM associate

 
tag.  건축 , Architect , 사옥 , MMKM , 유한테크노스
       
 
기사에 관한 여러분의 의견을 달아주세요.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
 
 
+ 다른 기사 보기
면목 119안전센터
운중 아스펜
VT 하가이스케이프
성북동 두 집
루브르 아부다비
W주택
매곡도서관
동쯔관 보급형 주택
텅 하우스
보통의 집
청운동 주택
칠보 청소년 문화의 집
보정동 규우주
과거로부터 온 편지 (5)_서현
과거로부터 온 편지 (4)_박길룡
과거로부터 온 편지 (3)_임창복
과거로부터 온 편지 (2)_윤승중
과거로부터 온 편지 (1)_안영배
과거로부터 온 편지
아이들이 찾아오는 레인보우 하우스
레인보우 출판사 본사
속초주택 인 화이트
클럽나인브릿지 파고라
문화비축기지
플레이스 원
멜로워 성수 플래그쉽 스토어
공동의 가치를 발견하는 일: 보이드아키텍트
영주시 권역별 안내서
공공건축 만들기 10년, 영주의 길을 따라
애월 펼쳐진 집
 
 ISSUE TO TALK
 E-MAGAZINE
ARCHITECTURE
URBAN
INTERIOR
PEOPLE
ART & CULTURE
BOOKS
ACADEMIA
 DAILY NEWS
 
best tag.
이우환, 무회건축연구소, 김재관, 판교주택, 인물, 도서, 건축사진, 이미지, 음악, 도면, 디자인, 환경, 서평, 서울, 미술, , 아키텍쳐, 단행본, 인테리어, 건물, 도시, 전시, 공간, 건축가
 
 
 
고객님은 안전거래를 위해 현금 등으로 5만원 이상 결제시 저희 쇼핑몰에서 가입한 LG U의 구매안전(에스크로)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결제대금예치업 등록번호: 02-006-00001
사업자등록번호 206-81-4042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2013-서울서대문-0150호 | 대표자 황용철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박성진
㈜CNB미디어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 52-20(연희동) 03781 | 대표번호 02-396-3359 / 팩스 02-396-7331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름 김준 | 소속 공간연구소 | 전화번호 02-396-3359 | 이메일 editorial@space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