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 Magazine
 
SPACE Magazine
Google
     
 
+ E-SPACE >> E-MAGAZINE >> ARCHITECTURE
2017 / 12 / 22
W주택
       

W주택


오드건축사사무소


최재복오드건축사사무소를 2014년에 개설하고 지속적으로 한국적 건축에 관심을 갖고 한옥과 현대건축을 작업하는 건축가다. 다수의 한옥 작업을 통해 느낀 문화적 차이에 의한 건축적 특성을 관계성, 의존성에 대한 인식 변화를 통해 현대건축에도 한국적 정체성이 자연스럽게 표현 되는 상호적 건축을 추구하고 있다. SKM건축사사무소, 황두진건축사사무소에서 실무를 쌓았고 단국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명지대학교 건축대학원에서 현대한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의존적 건축

우리가 살았었던 한옥은 건축이 주인공이 아니어도 된다는 것을 말해주는 듯 하다. 주변의 배경이 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하며 힘들이지 않고 자연과 다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주인공을 위해 주변의 모든 것들을 통제하고 일방적으로 지배를 하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흥분되는 일이지만 주변을 힘들게 만드는 일이기도 하다. 그런 힘과 긴장감이 건축 속에 깊게 스며들수록 누군가에게는 우월함을 선사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누군가에게 지배력과 통제력을 약화시키지 않아야 하는 부담감을 주기도 한다. 그 부담감으로 인해 일방적인 싸움을 끊임 없이 하거나 포기하기도 하지만, 어쩌면 그 싸움은 처음부터 누구도 원하지 않았던 일일수도 있다.

W주택은 단선적이고 일방적인 모습을 공고히 하는 모습이 아닌 우리가 가졌던 다방향 소통을 통한 지속적 변화를 갖기를 원했다. 지속적 변화의 주체는 자연이기 때문에 자연과 상호적 관계를 갖지 않고 건축만으로 지속적인 변화를 갖는 다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다.

자연에 의존하고 있다는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 새롭게 느껴지지만 그것을 좀 더 깊게 인정해야 자연에 의존하고 자리를 비울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다.  


마당을 위한 배치 

경주에 위치한 대지는 문화유산의 보고라는 도시답게 주변에 문화재들과 한옥 형태로 지어진 건물들로 켜켜이 둘러싸여져 있어 문화적 상징성이 강하게 느껴지는 도시다. 대지는 넓고 남쪽으로 완만한 경사가 흐르며 멀리 벽도산을 편안하게 바라볼 수 있는 조망을 가졌다. 건물을 남쪽으로 길게 배치하고 남쪽과 북쪽 입면 각 끝부분에 건물 일부를 돌출시켜 안정감 있는 마당과 후정을 갖게 했고 주변과 건물의 방향성을 더 명확하게 설정 하게 되었다. 남쪽 마당을 중심으로 주요실을 집중 배치하고 남쪽으로 열려진 개방 된 창을 설치했다. 북쪽으로 서비스공간을 배치해 주요실의 편리성과 독립성을 높여주었다. 주요실과 서비스공간 사이 복도에 천창을 길게 두어 양쪽 공간 사이 빛이 공간을 구분하게 하고 이동하는 동안 항상 빛과 함께 하게 했다.


처마는 자연과 상호적 관계를 맺는 매개체

한옥 처마와 비슷한 비례로 처마 내밀었다. 남쪽면에 설치 된 처마는 긴 시간 강하게 내려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고 언제라도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는 등의 여러 기능적 역할을 분담한다. 형태가 자유로운 처마는 주변의 산세를 한옥 처마의 안허리와 같이 부드럽고 우아한 선으로 크게 감아 주변과 결을 같이 함으로써 경관을 건물 깊이 끌어들이고 밖으로는 배경의 한 부분이 될 수 있게 했다.

주변과 더 깊고 세밀한 관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처마면에 한식 암키와 크기와 같은 곡선을 노출콘크리트면에 패턴화 시켰다. 암키와 패턴으로 안허리선을 채워 보는 각도에 따라 건물에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빛의 움직임은 암키와 패턴으로 인해 그림자로 투영되고 곡선들의 미묘한 차이로 인해 빛의 움직임과 존재를 더욱 선명하고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다. 빛의 움직임은 건축으로 표현되고 건축은 빛에 의해 표현되는 상호 의존적 관계는 건물이 존재하는 한 지속적으로 유지 할 것 이다.
W주택은 예측하기를 멈추고 자연과 함께하는 변화를 받아들이고 있다.



설계 오드건축사사무소 (최재복)

설계담당 유상수, 유하림

위치 경주시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1,258㎡

건축면적 237㎡

연면적 298㎡

규모 지상2층

높이 7.8m

주차 3대

건폐율 18.86%

용적률 23.65%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노출콘크리트, 벽돌, 적삼목

내부마감 수성페인트, 원목마루

구조설계 은구조

기계설계 세연이엠씨

전기설계 새서울기술단

설계기간 2015. 9 ~ 2016. 3

시공기간 2016. 6 ~ 2017. 8


사진 박영채 자료제공 오드건축사사무소 

 
tag.  건축 , 주택 , Architect , 오드건축사사무소 , 최재복 , 단독주택
       
 
기사에 관한 여러분의 의견을 달아주세요.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
 
 
+ 다른 기사 보기
건축을 배운다는 것의 의미
가거지지 (可居之地)
깍지집
알로이시오 가족센터
역사지구 건축재생을 위한 공간 엮기: 중국 창저우 칭궈썅 지구
KB 청춘마루
K26 다이빙풀
불완전함이라는 가능성: 네임리스 건축
판교 K&L 주택
다시 깨어난 브루탈리즘: 런던 헤이워드 갤러리
공간의 울림, 건축영상
풍경이 되거나, 풍경을 담거나
플레인 하우스
로모 V-하우스
미래를 감각하다: 현대자동차 파빌리온
아이거 뭉크 융프라우
양산 어린집
청운동 붉은 벽돌집
화정동 삼각집
면목 119안전센터
운중 아스펜
VT 하가이스케이프
성북동 두 집
루브르 아부다비
유한테크노스 신사옥
매곡도서관
동쯔관 보급형 주택
텅 하우스
보통의 집
청운동 주택
 
 ISSUE TO TALK
 E-MAGAZINE
ARCHITECTURE
URBAN
INTERIOR
PEOPLE
ART & CULTURE
BOOKS
ACADEMIA
 DAILY NEWS
 
best tag.
이우환, 무회건축연구소, 김재관, 판교주택, 인물, 도서, 건축사진, 이미지, 음악, 도면, 디자인, 환경, 서평, 서울, 미술, , 아키텍쳐, 단행본, 인테리어, 건물, 도시, 전시, 공간, 건축가
 
 
 
고객님은 안전거래를 위해 현금 등으로 5만원 이상 결제시 저희 쇼핑몰에서 가입한 LG U의 구매안전(에스크로)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결제대금예치업 등록번호: 02-006-00001
사업자등록번호 206-81-4042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2013-서울서대문-0150호 | 대표자 황용철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박성진
㈜CNB미디어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 52-20(연희동) 03781 | 대표번호 02-396-3359 / 팩스 02-396-7331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름 김준 | 소속 공간연구소 | 전화번호 02-396-3359 | 이메일 editorial@spacem.org